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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베디드 시스템 (자동차)

자동차 급발진 사례 모음 / 급발진 차종 순위

by jjongday 2024. 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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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발진 (SUA, Sudden Unintended Acceleration)은 운전자의 의도와 다르게 급가속되는 현상이다. 

즉, 엑셀을 밟지 않았는데 엑셀을 밟은 것처럼 엔진 RPM이 올라가고 급가속 되는 현상이다.

 

급발진이 일어나는 원인은 기계적인 요인과 전자적인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엔진 쓰로틀에 연결되는 케이블이나 쓰로틀 자체의 문제와 같은 기계적인 요인이거나 ECU나 센서 등의 오류에 의한 전자적인 요인이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기계적 또는 전자적인 요인은 차량의 고장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고 설계 자체의 결합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다.

 

자동차도 다른 상품과 마찬가지로 생산 과정 중 불량이 발생할 수 있고, 출고된지 얼마 안된 새차에서 급발진이 일어나는 것은 생산 불량에 의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자동차는 TV나 냉장고와 같은 기계이기 때문에 TV가 고장 나서 갑자기 꺼지거나 켜지는 것과 같이 자동차도 동일한 원리로 고장이 날 수 있다. 인간이 만든 기계는 본질적으로 고장이 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자동차의 고장은 인간의 생명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고장에 매우 민감하다.

 

많은 사람들은 ECU 오류에 의한 급발진을 주요 원인이라고 말하지만 급발진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ECU 오류에 의한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한번 급발진이 일어난 차량을 다시 조사해 보면 급발진이 잘 재현 되지 않기 때문이다.

 

ECU 오류는 하드웨어 오류와 전자파 노이즈에 의한 ECU의 오류와 ECU 소프트웨어의 버그에 의한 오류로 나눌 수 있다. 셋 다 특정 상황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재현이나 원인 규명이 매우 까다롭다. 특히, 전자파 노이즈에 의한 오류는 재현이 더욱 까다롭다. 자동차 뿐만 아니라 다른 전자 제품에서도 원인을 못 찾으면 무조건 노이즈 때문이라고 말하는 경향이 있다.

 

요즘 나오는 차량들은 전자적으로 엔진 쓰로틀을 제어하는 TBW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에 ECU 오류에 의한 급발진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2009년에 미국에서 일어난 도요타 렉서스 급발진 사고는 처음에는 엑셀 패달의 기계적인 원인이라고 발표했지만 나중에는 ECU의 소프트웨어 버그가 원인인 것으로 드러났다.

 

자동차 회사 관계자가 아닌 사람들 중에서도 급발진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자동차 보다 더 고장에 민감한 기계는 비행기이다. 하지만, 비행기는 사람들이 고장에 대한 위험성을 잘 알기 때문에 다양한 제도적 장치와 고장에 대한 백업 시스템 등이 상대적으로 잘 갖춰져 있다. 그에 반해 자동차는 일상에서 너무 흔하고 많기 때문에 자동차 고장에 대한 위험성을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고장 허용 시스템 (Fault Tolerance System)은 시스템의 한 부분에서 고장이 발생하여도 전체 시스템에 영향을 주지 않는 시스템으로 고장에 민감한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다. 이러한 고장 허용 시스템을 자동차에 일부 적용하고 있겠지만 전체에 적용한다면 고장에 보다 안전한 자동차가 될 것이다.

 

급발진 인정 사례는 1건이지만, 급발진 의심 사례급발진이 아닌 것으로 밝혀진 사례는 생각보다 많다.

 

급발진 인정 사례

1. 토요타 리콜 사태

급발진 의심 사례

1. 2016년 부산 싼타페 급발진 의심 사고
2. 2019년 2월 23일 경기도 양주시 그랜저TG 급발진 의심 사고
3. 2021년 5월 30일 대구 코나 일렉트릭 급발진 의심 사고
4. 2021년 6월 21일 강화군 티볼리 급발진 의심 사고
5. 2022년 12월 6일 강릉 티볼리 에어 급발진 의심 사고
6. 2023년 6월 19일 수원 EV6 택시 급발진 의심 사고
7. 2023년 9월 15일 대구 아이오닉 5 택시 급발진 의심 사고
8. 2023년 10월 25일 서울 용산구 S클래스 급발진 의심 사고
9. 2024년 3월 24일 부산 일렉시티 시내버스 급발진 의심 사고
10. 2024년 4월 17일 경남 투싼 급발진 의심 사고


급발진이 아닌 것으로 밝혀진 사례

1. 2014년 2월 25일 신라호텔 쏘나타 택시 돌진 사고
2. 2017년 7월 18일 강남역 제네시스 DH 돌진 사고
3. 2018년 7월 10일 김해공항 320d 돌진 사고
4. 2018년 7월 14일 부산 SM5 돌진 사고
5. 2019년 6월 13일 김해공항 K5 택시 돌진 사고
6. 2020년 6월 7일 경부고속도로 레이 급가속 증상
7. 2020년 10월 29일 S60 돌진 사고
8. 2020년 12월 9일 한남동 모델 X 돌진 사고
9. 2021년 12월 11일 프랑스 파리 모델 3 택시 돌진 사고
10. 2021년 12월 22일 부산 그랜저 TG 돌진 사고
11. 2021년 12월 30일 부산 SM5 택시 추락 사고
12. 2022년 3월 30일 부산 투싼 돌진 사고
13. 2022년 10월 1일 순천 아이오닉 5 택시 돌진 사고
14. 2022년 11월 5일 중국 광둥성 모델 Y 돌진 사고
15. 2022년 12월 9일 대구 EV6 14중 연쇄추돌 사고
16. 2023년 3월 20일 부산 셀토스 돌진 사고
17. 2023년 8월 5일 창원 아이오닉 6 택시 돌진 사고
18. 2023년 10월 1일 청주 투싼 돌진 사고
19. 2023년 10월 8일 광주 아이오닉 6 택시 돌진 사고
20. 2023년 11월 1일 보성 YF 쏘나타 돌진 사고

 

 

급발진 차종 통계 지표

 

현재 대부분의 차종이 국내 차량인 것을 확인할 수 있지만, 외제차라고 하여 급발진에 안전한 것은 아니다.

또한 소나타 급발진 신고 건수가 많은 이유는 사람들이 제일 많이 사는 차량이 바로 소나타라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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