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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SAR, ASPICE

[자동차 이해] AUTOSAR 플랫폼 아키텍처 구조

by jjongday 2024. 3.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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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페이지에서는 AUTOSAR 플랫폼의 아키텍처 구조를 설명하겠다.

 

AUTOSAR 아키텍처 구조는 아래와 같다. 

아래 이미지는 현재 https://www.autosar.org/standards/classic-platform 에서 제공하는 이미지를 가져왔다.

 

위 그림을 간단히 도식화 하여 그린다면 아래와 같은 그림으로 그릴 수 있을 것이다.

 

AUTOSAR 플랫폼 구조는 계층화된 아키텍처 구조이며, 크게 위에서부터 ASW, RTE, BSW, Hardware 로 구성된다. 

그럼, ASW는뭐고... RTE는 뭐고... BSW는 뭔가?..

 

ASW (Application Software)

Application Layer 라는 맨 위에 있는 계층으로, 흔히들 ASW 영역이라고 부른다. 하드웨어에 독립적인 응용 프로그램 S/W를 정의하며. SWC 종류는 기능에 따라 Application, Actuator, Sensor 등으로 구별된다.

RTE(RunTime Environment)

VFB로 모델화된 통신 구조가 실제 로컬 연결이나 네트워크 통신으로 구현된 환경이다. ECU에 독립적인 Interface Mapping을 SWC에 제공하며, RTE에 정의된 표준 인터페이스만을 이용하여 SWC 개발이 가능하다. ASW의 SWC간의 통신 및 SWC와 BSW 사이 통신 인터페이스 Mapping을 ECU에 독립적으로 제공한다.   

BSW(Basic Software)

BSW영역은 다시 Service Layer, ECU Abstraction Layer, Microcontroller Abstraction Layer 계층으로 구분할 수 있다.

 

- Service Layer

: Service Layer는 BSW에서 가장 위에 있는 계층이며, 위 그림의 보라색 영역이라 말할 수 있다. OS, 스케줄 관리, 네트워크 통신과 관리, 메모리 관리, 진단 서비스, ECU 상태관리, Watchdog 등의 시스템 구동 및 다른 BSW 모듈 제어를 위한 관리 서비스 제공한다.

- ECU Abstraction Layer (EAL)

: ECU 추상화 계층으로, 위 그림의 Complex Drivers 를 제외한 초록색 영역이라 말할 수 있다. MCAL 드라이버들을 상위 계층에 Interface하며, ECU에 센서, 액추에이터 등 외부장치들이 연결될 때 하드웨어 회로의 재배치 없이도 ASW에 동일한 Interface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ECU의 모든 기본 컴포넌트들을 추상화한다. 

- Microcontroller Abstraction Layer (MCAR)

: AUTOSAR 플랫폼에서 가장 낮은 계층이며, 위 그림의 빨간색 영역이라 말할 수 있다. MCU 자원 또는 기능을 활용하기 위한 Device Driver API를 제공하는 계층이며, MCAR 영역이라고 부르며, 경우에 따라 BSW와 별개로 구분짓기도 한다. 마이컴 드라이버, 메모리 드라이버, 통신 그리고 IO 드라이버를 포함한다. 


Complex Drivers (CDD)

: CDD라고 부르며, 위 그림의 맨 우측 초록색 영역이다. AUTOSAR 표준에 정의되지 않은 기능 구현을 위한 계층이라 말할 수 있다. 즉, CDD는 특별한 타이밍 조건을 가지거나 AUTOSAR에 정의된 모듈이 없는 센서나 액츄에이터를 제어할 때 사용된다. 가령 Safety Mechanism 이나 CyclicWakeup 등을 CDD에서 개발한 경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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